만성사(문수암)



만성사(문수암)는 진천의 미륵산 중턱에 있으며, 근처로 천안과 진천을 오가는 국도가 조성되어 있어, 쉽게 만성사 주위에 다다를 수 있다. 만성사는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미륵산에 자락에 자리 잡고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6교구 마곡의 말사이다. 사찰명이 만성사이나 사찰 주변 이정표등에 기록된 사찰명은 “문수암”이라고 되어 있다. 만성사라는 사찰명은 수많은 사람들이 성인이 되기를 축원한다는 의미로 명명된 것이라 한다. 만성사는 미륵사 자락에 위치하고 있다. 산의 이름이 미륵산이라고 붙여진 연유에 대해서는 자세하지 않으나 이 산봉우리에서 석불입상이 발견되었고, 이것이 인연이 되어 현 만성사가 창건되게 되었다. 석불은 고려초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따라서 이곳에는 최소한 고려초에 사찰이 경영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고, 이 사찰이 언제 폐사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석불만이 자리를 지키며 일반인의 예불 대상으로 계속 되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만성사가 조성되게 된 시기는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1960년대에 외롭게 산을 지키고 있던 불상이 인연이 되어 석불을 현재의 위치로 옮기고 새롭게 사찰을 조성했다. 그리 넓은 터전은 아니었지만 이곳에 작은 법당을 짓고 여기에 기거하면서 부처님의 뜻을 펴기에는 결코 좁은 터전이 아니었다. 사찰이 산 중턱에 위치하고 있어 쉽게 접근이 용이하지 않았고, 많은 참배자들이 찾아와도 이들을 수용할 시설이 미비해 불편했으나 수많은 신도들이 연일 만성사를 찾게 되었다. 이러던 중 성원스님의 노력으로 법당을 중수하고, 요사를 짓고, 진입로를 개설하면서 현재는 많은 신도들이 쉽게 편하게 사찰에 참배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는 정면 2간, 측면 1간이었던 작은 법당을 새롭게 중창하여 사찰의 면모를 새롭게 갖추었다.

만성사의 창건 연기가 된 석불입상은 현재 충청북도 시도유형문화재 216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으며, 절의 왼쪽편에는 만성사의 창건 및 중건에 온힘을 다한 성원스님의 부두가 조성되어 있다. 만성사는 거대하게 조성한 다른 사찰들과 다르게 작고 아담한 풍모를 지니고 있는 사찰이다. 작은 국에 자리잡고 있고 새롭게 대웅전을 조성하는데 있어서도 결코 화려하거나 돋보이게 장식하지 않으려는 모습이 곳곳에서 확인된다.



만성사(문수암) 대표사진

만성사(문수암)

만성사(문수암) 정보

📌주소 :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금사로 252-106


🌍홈페이지 : 정보 없음


📞문의처: 043-532-9350


🔔개장일: 정보 없음


❌휴무일: 연중무휴


🔊체험안내 : 정보 없음


😀체험가능 연령 : 정보 없음


👨‍👩‍👦‍👦수용가능 인원 : 정보 없음


🌞이용 가능 계절 : 정보 없음


🕗이용 가능 시간 : 정보 없음


🚘주차 가능 여부 : 정보 없음


💳신용카드 가능 여부 : 불가


👶유모차 대여 여부 : 불가


🐶반려동물 출입 여부 : 불가


만성사(문수암) 지도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