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현성지



이 성은 자산의 남서쪽 사면을 중심으로 축조된 포곡성이며, 토성(土城)이 성벽의 기본이다. 위치는 마산구의 가장 중심지역인 무학산의 남쪽 기슭에 돌출한 낮은 야산의 서남쪽 골짝을 둘러싼 산등성이에 있으며 남쪽은 마산만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고 북동쪽은 창원지역이 바라보이는 곳이다. 이곳은 현지 주민들에 의해 자산성 환주산성이라고 불리고 있으나, 회원현(會原縣)의 치소(治所)였던 회원현 성지(會原縣 城址)인 것이다.『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纜)』창원도호부(昌原都護府)의 건치연혁조(建治沿革條) 및 고적조(古蹟條).관방조(關防條)에는 회원현(會原縣)과 신.구절도사(新.舊癤度使) 영지(營址)에 대해 기록하고 있는데 당시의 창원도호부지(昌原都護府址)는 지금의 창원향교(昌原鄕校)가 있는 창원 읍성(邑城)이며, 13리 떨어진 우도병마절도사영(右道兵馬節度使營)은 현재 합성동(合城洞)에 있는 성지(城址)를 가리킨다.

회원고현(會原古顯)은 부(府)에서 서쪽으로 15리(里) 지점에 있었다고 하고 절도사영(節度使營)보다는 서쪽으로 2리 더 떨어져 있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마산에는 이 성지(城址) 밖에 없기 때문에 이것이 곧 회원현 성지(會原縣 城址)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역사적으로는 골포현(骨浦縣),합포현(合浦縣),회원현치소(會原縣治所) 등 행정상의 구실과 정동행성.구절도사영(征東行省.舊節度使營)등 군사상의 구실도 겸한 유서깊은 성지(城址)이다. 이 성은 마산구의 복원계획에 의해 1988년 지표조사와 아울러 시굴이 행하여져 조사보고서가 간행되었다. 성벽은 야산 능선을 따라 폭 430㎝, 높이 170㎝ 크기의 판축으로 된 토성(土城)이 기본인데 성벽 안팎의 부분에는 자연활석을 쌓았고 내벽 바깥쪽에는 흙이나 돌로 되메우기를 하였으며 외벽은 그대로 두었다.

성(城)의 지형으로 보아 문지(門址)를 동서남북의 정방에 두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고 판단되는데 확실히 밝혀진 것은 북문지(北門址)는 일반 성벽에 장방형(폭320㎝, 길이430㎝, 높이300㎝)의 개구(開口)부를 내고 외벽 서열에 맞추어 안쪽에 기둥을 세우고 문을 달았으나 누각과 같은 목조건물이 있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북문지 주변의 성 밖은 해자(垓子)를 설치한 것으로 보인다. 출토된 유물은 모두 기와 조각인데 늦어도 고려시대 합포·회원현치소에는 사용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 규모 : 면적 18,029㎡, 고위 660m
* 시대 : 고려시대

회원현성지 대표사진

회원현성지

회원현성지 정보

📌주소 : 경상남도 창원시 자산동


🌍홈페이지 : http://culture.changwon.go.kr
http://www.cha.go.kr


📞문의처: 055-225-3673


🔔개장일: 정보 없음


❌휴무일: 정보 없음


🔊체험안내 : 정보 없음


😀체험가능 연령 : 정보 없음


👨‍👩‍👦‍👦수용가능 인원 : 정보 없음


🌞이용 가능 계절 : 정보 없음


🕗이용 가능 시간 : 정보 없음


🚘주차 가능 여부 : 정보 없음


💳신용카드 가능 여부 : 불가


👶유모차 대여 여부 : 불가


🐶반려동물 출입 여부 : 불가


회원현성지 지도 확인하기

회원현성지 다양한 사진들

한국문화관광연구원_회원현성지_01

한국문화관광연구원_회원현성지_02

한국문화관광연구원_회원현성지_04

한국문화관광연구원_회원현성지_05

한국문화관광연구원_회원현성지_03